New to Busy?

현금 없는 매장의 증가

20 comments

ukk
69
11 days ago2 min read

안녕하세요 @ukk 입니다.

오늘도 찰리브라웅님의 채널에서 재미있는 뉴스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벅스를 모르시는 분은 아마 없으시겠죠?

길을 가다보면 정말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카페로 스타벅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서 엄청나게 자리잡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요즘 우리들은 스타벅스에 가게되면 꽤나 많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현금 없는 매장이라고 소개를 하곤 합니다.

저 역시도 스타벅스를 들러 커피를 한잔 먹으려고하면 이러한 소개로 인해서 현금 대신 카드를 사용한 적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우리는 요즘 현금보다 카드 사용이 훨씬 더 많습니다.
그래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2017년도 까지의 스타벅스 현금 결제 비중을 보면 2010년도 31%에서 2017년도 7%로 엄청나게 현금 결제 비중이 줄어들었음을 자료(그래프)를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

2018년도 부터는 현금 없는 매장을 확산시키기 시작해서 2019년도 4월에는 총 759곳으로 확대한다고 밝힌바가 있습니다. 이는 전체 매장의 60%에 달하는 규모라고 합니다.

2019년도인 지금은 비중이 훨씬 더 많이 줄었을 것입니다.

현금 없는 매장은 스타벅스 뿐만 아니라 여러 국내기업들도 앞장 서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금 사용을 줄이므로써 크게 봤을 때, 화폐 발행 및 수거, 폐기로 발생하는 비용의 감소 금융거래의 투명화 탈세 및 지하경제 축소가 될 수 있고, 그를 뒷받침 해주는 현금 없는 매장을 운영하므로써 현금 정산 업무 시간이 감소하고, 결제 수단의 간소화로 고객의 대기 시간도 많이 줄어드는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변화에 대해서 급변하는게 아닌 적당한 시간을 주어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은 이용자들에게 있어서 반감이나 불편함을 최소화 시켜 흡수 될 수 있게 유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매우 칭찬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가 오늘 드릴 말씀은 현금 없는 매장이 늘어나는 추세다 라는 것도 있지만, 19.09.23 백트 거래소 오픈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백트 거래소와 연결되어 있는 곳이 어딘지 다들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1.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업체 마이크로소프트(MS)
  2. 세계 최대 소매업체 스타벅스
  3. 거대 컨설팅사 보스턴컨설팅그룹(BCG)

큰 기업들이 백트 거래소와 손 잡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트에 대한 기대감이 엄청 부풀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스타벅스에서 현금 없는 매장이 점차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은 추후에 스타벅스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가 이루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바로 코 앞에 일어날 일들은 아니겠지만 백트 거래소 오픈은 암호화폐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현금 없는 매장이 늘어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가요 부정적인가요?
한번쯤 경험해봤을 현금 없는 매장 어떠셨나요?

Comments

Sort by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