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o Busy?

[SteemInside ver.] 당신의 한 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스팀의 미래)

7 comments

steeminside
61
3 months agoSteemit5 min read


*해당 글은 증인 @therealwolf가 작성한 원문을 원작자의 허락 하에 편집하여 우리말로 옮긴 것입니다.


챕터2 - 스팀 홀더들과 탈중앙 시스템

이 글을 읽는 당신 또한 스팀홀더 커뮤니티의 일원일 것입니다.

누군가는 대형급 홀더(5K 스팀 이상, 돌고래 혹은 고래)이고 누군가는 소형 홀더(플랑크톤, 미나우) 이지요. 모두가 스팀 생태계의 중요한 일원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견급 이상 스팀 홀더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수의 고래들이 스팀 플랫폼의 미래를 좌지우지하는 것이 아닌 다수의 스티미언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이죠. 이는 바람직한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래들의 존재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도 아닌데요. 그들은 스팀을 많이 보유한 만큼 그만큼 많은 리스크도 안고있는 것이죠. 그래서 그들이 내리는 결정은 대게 스팀의 성공과 동일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갑 크기와는 상관 없이 모든 스티미언들이 이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의 2가지입니다.

  • 1.) 증인투표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한다.
  • 2.) 업보트를 통해 리워드 풀의 일부를 분배받는다.

추후에는 스팀홀더들이 스팀에서 행할 수 있는 옵션들이 더 다양해질 것이라고 봅니다만 지금에서는 이 2가지가 전부입니다.

하지만 매우 안타깝게도 우리들 중 아주 일부만이 증인투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챕터3 - 증인투표의 중요성

말하기에 앞서 스팀 증인이란, 스팀 블록체인이 올바르게 돌아가게하고, 새로운 업데이트 사항을 결정하며, 스티미언들의 자산을 수호하는 역할을 하는 자들입니다. (자세한 내용)

증인투표를 하는 것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원하는 증인(최대 30명)에게 투표를 해 당신의 자산(스팀 & 스달)을 가장 잘 지켜줄 수 있는 자들을 결정하는 것이죠.

증인투표 시스템의 한 가지 놀라운 점은 투표권이 한 곳에 묶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떤 한 증인이 처음에는 제 역할을 잘 하는 듯 싶었으나 그 이후에는 잘 못해준다던가, 당신의 신뢰를 저버렸다고 합시다. 당신은 그 증인에게 주었던 투표를 그 즉시 철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말했듯 모두가 증인투표를 하고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 조사에 따르면 100스팀파워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스티미언들의 오직 50%만이 증인투표를 하고있거나 프록시를 걸어놨습니다. (프록시란 본인의 투표권을 다른 이에게 위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00스팀파워라는 제한 없이 모든 스팀 홀더들을 대상으로 본다면 증인투표를 한 홀더의 비율은 5% 라는 숫자에 그칩니다!

증인들은 스팀 블록체인에 가치를 더하는 이들입니다. 상위 증인의 자리는 단 20자리이기 때문에(20위권 이하는 예비 증인입니다) 모든 증인들은 스팀 생태계에 최대한 많은 가치를 더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죠.

스팀 홀더로서, 당신이 가장 지지하고, 당신이 원하는 스팀 생태계를 만들어줄 수 있는 증인에게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이죠.


챕터4 - 저조한 증인투표 참여율

하지만 왜 100스파 이상을 보유한 스티미언 중 50% 만이 증인투표를 실시하고 있는 것일까요. (전체 스티미언 중에는 5%)

제가 봤을 때는 정보의 부재 그리고 다급함의 부재가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으로서는 스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중앙화된 장소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유저들은 어딘가를 따로 찾아보거나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정보글을 보지 않는 이상 증인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죠.

@steemonboarding이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도 같은 맥락입니다. 스팀 신규 유저들을 위한 중앙화된 정보의 창구를 만드는 것이죠. 스팀의 전부를 이해하기란 결코 쉽지가 않거든요.

정리를 하자면,

스팀에서 증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그들에게 투표하는 것은 스팀과 그 생태계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물론 저는 제 자신이 스팀 증인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팀 유저들보다 증인 관련 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앞으로 몇 주간 저는 제가 어떤 방식으로 증인투표를 하는지, 그 팁과 노하우를 스티미언들에게 공유하는 시리즈의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챕터5 - 당신의 한 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기 전 몇 주 동안 이 글의 제목이 제 머리 속에 박혀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진정으로:

당신의 한 표, 당신의 목소리로 바꿀 수 있기 때문이죠!

저는 정말로 이 말을 믿습니다. 우리들 각각의 개인이 진정 우리가 원하는 스팀 세상을 만들 힘을 갖고 있습니다. 그 첫걸음은 증인투표라는 작은(어찌보면 큰) 것부터 시작되는 것이죠.

제가 지금껏 스팀잇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들을 읽어 보셨다면 제가 단순히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행동으로 실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특히 최근에는 지금까지의 제 작업물들이 실제 어느 수준의 성과를 거두는데 집중을 하고있죠.

당신의 한 표는 소중합니다. 만약 저의 작업들과 프로젝트들이 스팀에 가치를 더한다고 느끼신다면 이를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증인투표를 하는 것입니다.


챕터 6 - 증인투표는 어떻게 하나요?

증인투표를 한번도 안 해보셨다면 이는 당연히 어려운 과정일 수 있습니다.

최근 제 웹사이트인 therealwolf.me에 증인투표 기능을 추가한 이유이기도 하죠. 이 기능을 이용하면 증인투표가 숫자를 세는 것처럼 쉽게 느껴지실 거에요.

가이드

과거 제 글을 어느정도 읽어보셨다면 제가 gif짤들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아실겁니다. 그래서 또 준비해봤습니다. 증인투표 정복하기:


정보: @felixxx는 좋은 증인이였지만 최근 증인 자리에서의 사임의사를 스스로 밝혔습니다.


다음은 좀 더 자세한 설명입니다:

1.) https://therealwolf.me/vote 에 접속합니다.

2.) 저 이외의 다른 증인에게 투표를 하시려면 https://therealwolf.me/vote?witness= 이 url 끝에 해당 증인계정을 입력합니다. (예로, @tasteem에게 증인투표를 원하신다면 https://therealwolf.me/vote?witness=tasteem)

3.) 본인의 스팀 계정을 입력합니다.

4.) Vote(투표하기) 혹은 Set Proxy¹(프록시 설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5.) (선택) 이미 30인의 증인투표를 완료했다면 그 중 누군가의 표를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²

6.) 본인이 희망하는 투표방식을 선택합니다.³

7.) 증인투표를 완료합니다.

¹ 프록시는 당신의 모든 증인투표 권한을 다른 계정에 위임하는 기능입니다. (이것 또한 언제든 철회 가능하지만 아직 위의 툴에서는 구현이 안됩니다.)
² 기존에 투표한 증인의 표를 반드시 철회하지 않아도 됩니다. 새로운 증인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하신 경우에만 그렇게 하시길 바랍니다. (예시: 투표한 증인이 장기간 비활성화 상태일 경우)
³ 모두 다 안전한 방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팀 키체인과 스팀 커넥트를 선호합니다.


에필로그

보통 이렇게 긴 포스팅을 할 때는 항상 마지막에 와서 할 말이 없어지기 마련이죠.

하지만 이번에는, 2019년의 첫 장문의 포스팅이기도 하기에, 앞으로 다가오는 12개월에 대한 기대를 드러내고 싶습니다.

지나치게 동기부여를 강조하는 교회의 목사처럼 들리긴 싫습니다. 저는 다만 긍정의 힘을 믿을 뿐이죠.

긍정의 힘 없이 저는 지금의 이 자리에 없었을 것입니다. 지금의 하락장은 저와, 제가 이뤄놓은 업들을 아주 손쉽게 무너뜨릴 수 있었지만 저는 제 자신을 긍정의 힘으로 몰아부치기로 했습니다. 결국 반대로 지금의 전 더 열정적으로 일을 이어가고 있죠.

당신들 모두가 저와 같기를 희망합니다. 제가 도울 수 있는게 있다면 주저말고 저에게 말을 걸어 주세요. 제 웹사이트: therealwolf.me 에서 저의 연락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직 들러보신 적이 없으시다면 한번 구경해 보세요. (특히 증인 스케줄은 한번 들여다 볼만 하답니다. :P)

2018년보다 훨씬 나은 2019년을 우리가 만들어가요!

이 글을 읽는 당신에게,
Wolf (늑-멘)


저의 작업물이 스팀에 가치를 더한다고 생각하신다면 저를 증인으로 투표해 주세요.

스팀인사이드 혹은 테이스팀을 지지하신다면 테이스팀을 증인으로 투표해 주세요.

Comments

Sort by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