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o Busy?

인생은 아름다워 : 게임을 시작하지...

35 comments

kiwipie
55
last yearBusy3 min read

00.JPG



 한줄평


 아버지의 핵폭탄 한방
 터져버린 1리터의 눈물
 비극을 초월한 희극의 위대함
★★★★★

유쾌한 남자 '로베르토 베니니'의 '인생은 아름다워'는 1997년 12월 개봉했으며 1998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대상'에 이어 다음해 아카데미 최우수외국어영화상 / 남우주연상 / 음악상을 수상한 당시 엄청난 화제를 낳았던 세계 영화사에 길이 남을 걸작입니다. 당시 수상 장면도 상당히 유쾌하고 독특해서 아직도 기억에 남아 있는데요. 장미희의 '아름다운 밤이에요~!'와 맞먹는 임팩트 있는 수상소감이었습니다. (아... 그러고 보니 장미희도 김수현 극본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에 출현했었네요.)

4f521c04b90a87f201e03f1aeb22cbc6964ea1bf.jpg

한국에서는 1999년 3월 개봉했습니다. (2016년 4월 재개봉) 로베르토 베니니가 직접 각본/감독/주연까지 맡은 작품이자 여주인공이 실제 아내였던 것으로도 유명하죠. (그가 영혼까지 끌어모아 만든 원 히트 원더입니다.)

"인생은 아름다워!" 는 러시아 혁명가 트로츠키가 스탈린이 보낸 암살자에게 죽음을 당하기 전 남긴 유언장 내용 중 한 구절입니다. 실제 유태인 강제수용소에서 고초를 겪은 아버지를 둔 베니니는 유대인 학살 관련 영화는 절대 만들지 않으려 했으나 트로츠키의 독백에 자극과 영감을 받아 도전하게 되었다고 인터뷰에서 밝힌 적이 있었습니다.

트로츠키는 비극적인 자신의 앞날을 알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아름답다' 라고 했는데 이러한 정신이 영화 속 귀도의 긍정에너지 인생관에 고스란히 반영되었죠.

02.jpg

그동안 영화 속 나치 소재는 '쉰들러 리스트'나 '라이언일병 구하기'같은 진지하고 현실적인 묘사가 대부분이었는데 이 영화는 미소지으며 볼 수 있었던 제가 알기론 유일한 영화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만큼 신선했다는 의미겠지요. 우스깡스러운 주인공의 모습으로 역사의 비극이 자칫 왜곡될 수 있다는 염려도 있었으나 그의 유머 뒤에 숨겨진 철학과 메시지는 아주 성공적으로 강하게 관객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영화 진행 중에 당시 수용소와 나치에 대한 처참한 현실도 결코 놓치지 않았고요.

03.jpg
04.jpg
05.jpg
06.jpg

유대계 이탈리아인 귀도(발음주의)는 운명처럼 아름다운 여인 '도라'를 만나 사랑을 하고 소중한 아들 조슈아를 얻습니다. 영화 전반부는 이런 과정이 마치 마법 같은 동화처럼 다소 과장되게 꾸며져요. 그리고 모든 전개가 뒤에 따라오는 스토리에 연계되는 장치로 딱딱 들어맞아 유쾌함을 선사하지요.

08.jpg
09.jpg

07.jpg

당시 시대배경은 파시스트 무솔리니가 이탈리아를 통치하던 시절로, 유대인들이 나치로 부터 온갖 멸시와 차별을 받던 때였습니다. 영화 후반부는 당시 이러한 차별과 처참했던 유대인 수용소의 현실속에 직면한 귀도 가족의 이야기로 채워집니다. 수용소 안에서 아들에게 이 참담한 현실을 보여주고 싶지 않은 아버지 귀도가 기발한 상상력으로 조슈아를 안심시키며 지켜주는 이야기가 후반부의 핵심 스토리지요.

11.jpg
12.jpg

아버지가 최종 선물이라고 말해준 탱크(수용소를 해방한 미군탱크)의 등장은 역대 최고의 가슴 아픈 결말과 천재적인 연출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정점을 찍어주는 나레이션. "이것이 제 이야기입니다. 제 아버지가 희생당하신 이야기. 그날 아버지는 저에게 최고의 선물을 주셨습니다".

13.jpg

개봉당시 저는 을지로쪽에서 볼일을 보고 시간이 남아 근처에 있던 극장 (피카디리,단성사,서울극장 중 하나였을 듯)에서 별 정보없이 혼자 관람을 했었는데요. 영화를 보고 나와 북받쳐 오르는 감정에 펑펑 울며 종로거리를 걸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동안은 제목만 들어도 눈물이 날 정도였죠.ㅎㅎ 지금도 찡한것이 그때 DNA에 깊이 각인된 듯...

10.jpg


인생을 아름답게 하는 가치는 무엇일까요? 그 가치를 위해 과연 목숨도 희생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아름답다 할 수 있는 용기가 있으신가요?

사랑스러운 유머와 긍정 에너지에 미소짓고 고귀한 희생에 감동하는 명작 '인생은 아름다워'

설마 아직 안보신 분은 안계시겠죠? 울다가 웃으면 어찌되는지 아는데 웃다가 울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영화를 보시고 직접 확인해 보시죠!


꼬꼬마 조슈아는 이렇게 자랐네요. 배우로 성장한듯...ㅎㅎ
2019-06-19 수요일 오후 7-03-51.jpg



100.png
 로튼키위즈 (Rotten Kiwies) 평점 100%
별 ★★★★★




▶ 이전리뷰보기
▶ 1.체르노빌 ▶2.박화영 ▶ 3.머니볼 ▶ 4.보랏! ▶ 5.알파독
▶ 6.원초적본능 ▶ 7.우리들 ▶ 8.이스케이프 ▶ 9.이터널선샤인
▶ 10.파이란 ▶ 11.헤이트풀8

Comments

Sort by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