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o Busy?

월 30만원에 15평 멋진 사무실 구하는 방법 1화

1 comment

ideadot
46
2 months agoSteemit3 min read

우선 제 상황을 간단히 얘기할게요.

​제가 사업을 당분간 좀 내려놓고 있답니다. 애매하게 말하는 이유는 아주 느리게 조금씩 정리하고 있어서입니다. 당장 배낭 하나 메고 훌쩍 떠나버릴 줄 알았는데, 이상하게도 여행에 아무런 의지가 느껴지지 않네요. (머, 언젠가는 떠날거라 생각하고 있지만)


땅속.png

제법 힘들었나봐요. 사업 자체보다, 온갖 나쁜 일들과 싸워 이겨나가느라 대부분의 에너지를 소진했거든요. 자존감 바닥에 건강도 안좋아지고……내가 이렇게 혼자 있는 걸 좋아하나 싶을 정도에요. 지금은.


16개피곤.png

그러나 지난 몇년간 사업하면서 제 DNA에도 변형이 왔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에너지가 바닥인데도 일을 저지르다니…에휴. 네, 그 요즘 안좋다는 부동산 투자를 했네요, 제가.

"사업 망했다면서 무슨 돈이 있어서?"

심지어, 이미 다 아는 얘기지만, 부동산 거래하기가 참 어려운 시기이죠. 그럼에도 제가 끌리는 건 나만의 공간을 제대로 갖고 싶다, 그걸로 먼가 활용하고 싶다, 그곳에서 재기하고 싶다.. 등등의 설명할 수 없는 나만의 느낌이 있으니까요.


내공간.png
Photo by Kevin Fernandez on Unsplash

평소에 부동산 사이트를 보면서 아이쇼핑하는 게 즐거운 사람인지라, 실제 구매여부와 상관없이, 상가주택이나 아파트, 지식산업센터를 심심풀이 삼아 둘러보았습니다

" 부동산 아이쇼핑, 들어는 봤나? "

그러다가 그래도 지식산업센터를 구매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무작정 쉽게 쓸 수 있는 작은 돈이 아니었기에, 결정하기 전까지 많은 조사와 분석이 있었습니다.


건물.png
지식산업센터 예시

<예산 결정하기>

저는 최대 예산을 2억(부가세, 각종 수수료, 세금까지 포함)으로 잡았습니다. 이 예산은 작년에도 한번 매매할 뻔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생각하고 있는 평수대를 고려하여 정한 예산입니다. 처음에는 1억 5천이 최대라고 생각했지만, 제 눈에 어느정도 부합하려니, 현실이 만만치 않더군요. 참고로 지식산업센터는 최대 90%까지 낮은 이율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산해보시면 알겠지만, 자기자본은 얼마 안됩니다. 제가 얼마까지 대출했는지는 여기선 비~밀.

최대 예산 2억

<예상 비용 계산하기>

이쯤에서 2억이 내가 수용할 수 있었다라고 하는 기준의 이유를 눈치챘을 듯하네요. 70프로든 90프로든 빛을 냈을 때 3%의 이자를 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2억의 최대 90%인 18000 곱하기 3%는 연 540만원으로 월 45만원 정도이네요…

비교적 저렴한 월세를 낸다고 생각해도 되는 정도 금액입니다. 제가 매매를 결정한 이유이기도 하죠. 실제로는 이거보단 저렴합니다. 왜냐하면 매매가가 2억까지는 아니였고, 부가세를 빼고, 자기 자본도 빼고 계산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실제로는 40만원 이하입니다.

- 2억X 90% = 1억 8천을 대출을 가정하고
- 1억 8천 x 3% = 5백4십만원이 연 이자 총비용
- 5백4십만원 / 12개월 = 월 45만원

부동산 매매 외에 여러가지 부대비용까지 포함해서 생각하는 것이 좋으므로, 생각하고 있는 부동산 매매 금액에서 5~10% 정도를 더해서 총 금액을 예상하면 좋습니다. 그 총금액 기준으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고려해서 대출 비율을 결정했습니다. 이때 어느정도는 입주시 꼭 필요한 인테리어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서 급하게 끊고 ^^;;

다음 편에서는 지식산업센터 매매 경험의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S 오랜만에 스티밋 하자니, 폰트 사이즈 설정이나 이런게 서툴러서 쓰기 힘드네요. 다음번에 좀더 알아내서 써보겠습니다.^^;;


24아이디어.png

Comments

Sort by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