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메스의 교단일기] 어려운 질문, "왜 그랬니?"

8 comments

hermes-k
57
last yearSteemit3 min read

maxpixel.freegreatpicture.com-Dog-Animal-Pet-Puppy-Floor-Sad-Waiting-Sad-Dog-2785074.jpg
http://maxpixel.freegreatpicture.com/photo-2785074


“이땐 왜 이랬을까?”
“그러니까요. 제가 왜 그랬을까요?”

면담 때면 자주 일어나는 풍경입니다. 아이들의 삶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자주 ‘왜?’라는 질문을 던지게 되는 데요. 그 대답은 다섯 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어젯밤 부모님과 말다툼이 있었고 그에 대해 제가 이렇게 묻는다고 가정해봅시다. “어제 엄마랑 왜 싸웠니?”

이에 대한 첫 번째 응답 유형은 ‘잘못했어요’입니다. 전후 사정에 대한 설명 없이 무조건 잘못했다고 하는 유형이죠. 선생님도 어른이니 부모님과 같은 편일 거라 단정하고, 혹시 있을지 모를 꾸중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일단 자기 탓부터 하고 보는 겁니다. 권위적인 부모라면 좋아할 유형이지만 독립적 인격으로 성장하려면 극복해야할 태도입니다.

두 번째는 ‘몰라요’. 판단을 거부하거나 소용없다고 느끼는 경우죠. 이유나 원인을 정말 알 수 없어서 모른다고 할 때는 전후 사정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몰라요.’라는 말부터 앞세운다면 어른들에 대한 불신이 깔려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부모들이 일관되지 못한 태도를 보일 때 많이 나타나는 경우죠.

세 번째는 ‘그러게요’. 원인에 대한 판단은 얼마간 있지만 자신이 없거나, 어른들의 생각이 자신과 같지 않을 수 있다는 데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입니다. 스스로 선택을 하고 그에 따라 책임을 지기보다 어른들의 판단에 순종해 온 경우입니다. 그래서 이 반응에는 뒤따르는 말이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제가 왜 그랬을까요?’

네 번째는 ‘원래 그래요’. 모든 원인을 외부로 돌리고 스스로 돌아보지는 않으려하거나(‘우리 엄마 원래 그래요.’) 원인은 알고 있으나 그 원인을 제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엄마랑 나랑 원래 사이가 안 좋아요.’)입니다. 과잉 보호를 받던 아이들이 흔히 이런 반응을 보입니다. 상황에 따른 자발적인 변화를 거부하고 자아를 고집하거나 안주하려는 겁니다.

다섯 번째는 ‘이러저러해서 그랬어요’. 전후 사정을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을 알려고 노력하는 경우입니다. 특별한 설명을 덧붙일 필요가 없는 정상적인(?) 경우죠.

삶에 대한 태도야 어떻든 공부만 잘하면 된다고요?

제 질문을 “어법 문제를 왜 이렇게 많이 틀렸을까?”로 바꾸어 봅시다. 다섯 가지 유형의 아이들 중 누가 앞으로 공부를 더 잘 하게 될까요?

  1. ‘잘못했어요. 제가 열심히 안 한 탓이에요.’
  2. ‘몰라요. 그걸 알면 안 틀렸겠죠.’
  3. ‘그러게요. 왜 그렇게 많이 틀렸을까요?’
  4. ‘제가 원래 어법이 약해요. 아시잖아요?’
  5. ‘어법 수업 끝나고 복습이 소홀했나 봐요.’

자녀는 부모의 거울입니다. 스스로를 돌아보고 싶으시면 아이들에게 편안한 목소리로 자주 물어보세요. “왜 그랬니?”라고...


지난 주 금요일, 신입생들을 위한 겨울학기 강의 <학교생활 길라잡이> 시간에 함께 읽은 칼럼입니다. 어느 매체에 1000자 칼럼으로 실렸고 부모님들도 읽으시라고 학교 블로그에도 게시되어 있습니다. (치타 로봇이 댓글로 출동한다는 뜻이죠.^^)

오늘 제가 나눌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보팅, 댓글, 리스팀, 팔로우 등 여러분의 반응은 무엇이든 헤르메스의 날갯짓을 더 힘차게 만듭니다. 헤르메스의 보람은 더 많은 사람들과의 나눔이니까요.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

헤르메스는 어떤 사람?
블록체인 영단어
헤르메스의 교단일기
헤르메스의 작은생각
헤르메스의 짧은생각
헤르메스의 주제가 있는 판타지

이 글은 @eversloth 님의 스팀파워 지원으로 쓸 수 있었습니다. 대역폭 제한으로 힘겨워 하는 뉴비에게 산타 할아버지처럼 몰래 스팀파워를 지원해 주고 가신@eversloth 님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로 보답하고 얼른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글: 오늘 산타 할아버지께서 찾아오셨어요.


signature.jpg

Comments

Sort by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