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o Busy?

KRWP에 대한 이해 - 초급편

13 comments

fenrir78
71
25 days ago3 min rea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운영진은 조만간 KRWP(이하 케이피)를 sct의 토큰 이코노미에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은 공지를 하였습니다.

[공지] KRWP 베타 서비스(https://www.steemcoinpan.com/sct/@sct/krwp)

해당 공지의 내용을 읽다보면 '1,000원의 가치에 페깅된 케이피'란 내용이 있어서 저는 단순히 '케이피는 언제나 1,000원을 보장하는구나라'고 생각을 했는데,

어제 kopasi님과 QnA 시간을 가져보니 그거슨 저의 크나큰 착각이었음을 깨닫고 ㅋㅋㅋㅋㅋ 해당 내용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릴 필요가 있을 것 같아 본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 케이피란?

위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저는 케이피가 USDT와 같은 교환 담보형 토큰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즉, 1케이피는 언제나 1,000원을 보장하는 류의 토큰이라고 생각하였는데 이와는 완전 다른 개념의 토큰이며 kopasi님의 표현을 빌자면 '발행 담보형 토큰'입니다.


발행 담보형 토큰이란 개념이 이해가 잘 안 가실테니 예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케이피는 sct.krwp 계정을 베네피셔리로 선택하게 되면 작성한 글의 저자 보상을 sct.krwp 계정이 대리 수령하게 되고 그 대신 해당 저자보상에 상응하는 케이피를 지급받는 방식으로 동작하는 점은 업무 참조 부탁 드립니다.

1sct=2스팀, 1스팀=200원, 저자보상은 100 sct로 가정하고 상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경우 저자 보상의 원화환산가치는 40,000원(100 x 2 x 200)이 되며, 저자가 sct.krwp를 베네로 설정하는 경우에는 저자는 100sct 대신 40 케이피(40,000 / 1,000)를 수령하게 되고 sct.krwp는 100sct를 가져가게 됩니다.

위와 같이 케이피는 저자 보상과 교환되면서 발행되는데, 원화환산한 저자보상을 1,000원으로 나누어 케이피로 지급하고 그 댓가로 저자보상 중 sct를 sct.krwp가 가져가기 때문에 발행 담보형 토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쉬운 이해를 위해 저자보상 중 sct만 교환되는 것으로 설명 드렸는데, 실제로는 저자 보상 중 sct 및 스팀 그리고 스달까지는 각 해당 가치만큼 케이피로 교환되고 나머지 대리 수령한 토큰들은 바로 다시 저자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2 - 케이피을 보유해야 하는 이유?

sct.krwp를 베네로 설정하면 저자보상 중 sct 해당분은 케이피로 받을 수 있다는 것까지는 알았는데,,,,

그렇다면 왜 케이피로 받아야 할까요? 그냥 sct로 받음 되는데 말이죠.

그 이유는 케이피를 보유하게 되면 보유량에 따라 포스팅 작성 시 sct.krwp의 보팅을 받게 되기 때문이며, 현재 해당 계정이 보유하고 있는 스팀 및 토큰은 아래와 같습니다.

52.5만의 스팀파워(풀봇 시 약 7불) // 3,931 sct // 120만 SPT(압둘라님 임대 예정)으로 완전 무장 중!!!!

그리고 케이피가 발행될수록(저자보상이 케이피로 지급될수록), 해당 계정에 sct 및 스팀이 쌓일 것이기 때문에 해당 파워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예정입니다.



3 - 케이피의 가치?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sct.krwp로부터 받을 수 있는 보팅의 가치가 바로 케이피의 가치가 됩니다. 오치님의 JJM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물론 케이피의 가격은 본질 가치와는 다르게 스팀엔진 상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될 것이구요.



4 - 케이피의 장점?

저자 보상을 sct로 받는 경우 우리는 sct 및 스팀의 가격 하락 위험에 쌩으로 노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케이피로 받는 경우 sct.krwp의 보팅으로 가치 하락분을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 측면에서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발행이 안되어 정확한 계산은 어렵지만 아마도 초반에는 저자보상을 케이피로 받는 것이 무조건 유리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2번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sct.krwp의 보유 파워가 꽤 막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게 단순하게 접근할 문제는 아니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을 해보고 심화편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략하게 케이피의 개념에 대해서 적어 보았는데 쉽게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심화편에서는 케이피의 도입 목적과 이를 통해 sct가 가고자 하는 방향 등에 대해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Sort by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