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o Busy?

소중한 댓글을 살려주는 우리 gomdory 곰돌이를 소개합니다.

456 comments

blockchainstudio
70
10 months agoBusy6 min read

gomdory.png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을 살려주는 우리 @gomdory 곰돌이(곰도뤼?)를 소개합니다.
곰돌이 그림이 중간중간 변경되어도 놀라지 마세요. 다 같은 곰돌이입니다ㅎㅎ 급한대로 픽사베이에서 업어왔습니다. 너무 친숙한 얼굴이라 이거 free license가 맞나 싶은데 암튼 나름 맘에 드네요ㅎㅎ

곰돌이란?

아깝게 보상받지 못하는 소중한 댓글에 추가보팅을 하여 살려주는 일을 합니다.

우리 곰돌이의 주인님? 사실상 일꾼ㅠㅠ

지금 주인님인 곰돌이가 시켜서 글을 쓰고 있는ㅎㅎ @blockchainstudio 즉 제가 직접 제작 및 운영을 합니다. <울룩불룩 블록체인> 그림작가 @ulockblock님이 소액이지만 초기 스파임대와 @gomdory계정을 지원해주셨습니다. 조만간 총 1500 스파를 임대해주시기로 했습니다. 저도 보상 생기는대로 계속 임대를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배경 및 취지 설명

제가 이 일을 시작하게 된 좀 더 자세한 배경설명은 다음으로 미루고 곰돌이 댓글보팅에만 한정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한달 반 전쯤에 $0.02 미만 댓글 보팅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소스코드 분석으로 해답을 찾다란 글을 썼습니다. 요약하자면 흔히 말하는 “찍힌 금액” 기준 $0.02가 안되면 payout될 시점에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고 보팅파워만 낭비된다는 것입니다. 이사실을 안다고 쳐도 이게 반올림 이전의 금액기준, 즉 $0.020이상이어야 하는데 busy는 반올림하여 보여주므로 $0.02가 실제 $0.015일수도 있어서 오히려 더 큰 금액이 낭비될 수도 있습니다. 작은 금액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저정도 보팅 찍기도 쉽지 않은 걸 감안할때 아깝죠ㅠㅠ

그때 생각했던게 이렇게 아깝게 사라질 댓글을 살리고 싶다 였습니다. 좋은 댓글은 메인 포스팅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댓글 자체가 커뮤니티 활성화에도 도움이 됨은 물론이고요. 저 역시 재미있는 댓글을 좋아해서 웹툰 베댓이 된 적도 있습니다ㅎㅎ

그래서 다음 기준에 충족되는 댓글에 보팅을 해드립니다. 기준은 보팅파워 여분 등의 상황에 따라 앞으로 계속 바뀔 수 있습니다. 보팅파워가 부족하면 보팅이 생략될 수 있는 점 양해해주세요.

곰돌이 댓글 보팅 조건

  • 먼저 곰돌이 리스트에 등록: 이 글에 보팅이나 댓글만 달면 자동평생등록 (리스트를 편하게 뽑기 위한 용도로 보팅금액이나 댓글내용은 무관. 팔로우 리스팀 역시 불필요. 물론 해주시면 고맙지만^^) 가입이 되면 곰돌이가 댓글로 환영해 드립니다. 곰이다 보니 좀 느려도 이해를ㅋㅋ 현재는 batch모드로 주기적으로 돌릴텐데 장기적으로는 자동화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변경사항: 이전에는 곰돌이 관련 모든글에 달린 댓글에 가입처리를 해드렸지만 글이 늘어나 비효율적이 됨에 따라 이 글에 단 댓글에 대해서만 가입처리를 하겠습니다.
  • payout이 약 12시간 이상 남은 댓글 중 현재 보팅금액이 $0.008 이상 0.022미만인 댓글을 $0.022가 되도록 보팅. 본인의 댓글에 보팅되며 본인의 메인 포스팅에 달린 타인의 댓글에 보팅되는 것이 아님.
    • 업데이트: 첫날을 제외하고 현재 $0.005이상의 글에 $0.025가 되도록 보팅중입니다. 시세하락이 생각보다 가파르고 보팅파워가 남아서 좀더 낮은 글도 해드립니다. 이부분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추가설명: 현재 최소 보상 기준금액이 반올림이전 $0.02이고(즉 $0.020) 보팅금액이 payout때까지 시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안전하게 $0.022를 맞춤. 또한 지나치게 낮은 금액의 댓글은 그냥 두는 것이 맞다고 판단해서 그대로 놔두며 해당 최소 금액의 기준은 추후 바뀔 수 있음.
    • 즉 댓글을 마구 쓴다고 보팅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뷰징(즉 추가보팅을 노리고 최소금액을 부계정 등을 통해 미리 보팅해두는 행위) 역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어뷰징의 경우 반영구적 블랙리스트 등록예정. 원래 곰이 화나면 무서워요ㅋㅋ
  • 시간이 감에 따라 자연히 보팅을 받을 기회가 남아 있으므로 오래된 글부터 살리기 시작.
  • 보팅파워가 부족할 경우 최대한 여러 사람이 돌아가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
  • 셀봇이 포함된 댓글 제외 (본인이 살릴 능력이 되는 것으로 판단ㅎㅎ)
  • 기타 댓글봇, 어뷰저 제외, 이벤트 위주의 계정 제외, 또한 이벤트 계정에 달린 댓글도 제외 (제외 기준 역시 계속 변동될 수 있습니다. 가입인사를 받았더라도 제외기준에 해당되면 보팅이 되지 않습니다.)
  • 첫보팅은 한국시간 9월 9일 저녁 9시 정도에 할 계획이고 보팅 주기 등은 차차 생각해나가겠습니다.
    어제 초기 가입자 분들 보팅해드려서 보팅파워가 약간 떨어진 관계로 첫보팅 조금 뒤에 할예정입니다. 곰돌이가 현재 열심히 가입승인 중입니다.

보팅이 되면

  • 최소 1주일 정도는 테스트 삼아 @gomdory의 댓글이 달리며 추후 댓글 받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베타 서비스

스팀잇도 베타, busy도 베타 곰돌이도 베타입니다^^ 아직은 제가 steem API를 익혀나가는 단계라 간혹 여러 실수 등을 발생하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해주세요. 스팀잇이 documentation이 악명높기로 유명하던데 정말이더군요ㅠㅠ 고생 좀 했습니다. 아니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생길ㅎㅎ

기본적으로 이 일의 취지도 재미입니다. 제 스스로 이 일이 재밌어서 정말 다른 바쁜 일들 많은데 시작한 일입니다. 프로그램 그자체는 자동이나 실행은 당분간 수동으로 합니다. 완전 자동화에는 조금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부족함이 많겠지만 지금이 아니면 시작할 수 없을 것 같아 일단 시작합니다. steem-ua가 좋은 자극을 주었네요ㅎㅎ

곰돌이를 지원해주고 싶다면

현재 스팀시세가 워낙 하락해서 $0.02를 찍는데 풀파워 풀봇기준 거의 400 스파가 필요합니다. 현실적으론 풀파워에서 찍는 경우가 드물기에 500가까이 필요한 셈이죠. 즉 댓글 보팅의 경우 왠만한 스파 보유자가 보팅한게 아니면 버려집니다. 이미 0.008이상 찍힌 댓글을 살릴 계획이니 대충 현재 250 스파 정도면 하루에 댓글 10개를 살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virus707님의 짱짱맨 같은 취지로 무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사실 얼마정도 수요가 있을지 추정하기가 힘든데 하루 100개만 해도 충분하다면 2500 스파면 충분하다보니 사실 제가 개인적으로 스팀을 일정부분 구매하는 방법도 생각중입니다. 아무래도 임대를 받게되면 신경써드려야할 부분도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만약 정말 조건없는 후원을 원하신다면 기간과 금액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감사히 받겠습니다. 행여나 교류가 좀 있으신 분 중 후원의 압박 절대 느끼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없으면 없는대로 가능한 만큼만 지원하면 되는거니까요ㅎㅎ

직접적인 지원: 스파 임대 또는 스팀 기증

스팀/스달 기증은 @gomdory계정으로 보내주시면 되고 스파 임대의 경우 아래 링크를 활용해주세요. 또 곰돌이 글에 보팅해주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0.02가 안되면 댓글에 하시지는 말고요^^ 곰돌이 활동을 통해서 얻어진 스파 등은 곰돌이 활동이나 비슷한 취지에만 사용될 예정입니다.

스파임대 공지: 현재 벌써 1700가량의 스파가 임대되었고 추가로 700이상 다음주중으로 늘어날 계획이라 가입자가 많이 늘어나기전까지는 스파가 당분간은 매우 넉넉한 상태입니다. 추가 임대를 해주시면 임대자 보팅 등에 쓰일 수는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당장은 필요한 상황이 아니기에 꼭 임대를 해주고야말겠다 싶으신 분 아니시면 잠시 추가임대는 멈추어주세요. 가입자가 많아져서 추가 임대가 필요할때 다시 곰돌이 얼굴처럼 크게 공지 올리겠습니다. 이후로도 스파임대가 추가로 들어와서 잠시 임대링크를 내립니다. 후원 정말 감사합니다!

임대 후원자에 대한 예우

  • 주기적으로 곰돌이 리포트에 후원자리스트를 나열할 계획입니다.
  • 고액 임대후원자의 경우 보팅파워가 남을 경우 추가 보팅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기부를 통해 커뮤니티 자체를 활성화하지는 취지이므로 특별한 혜택이 없더라도 섭섭해하지 말아주세요ㅎㅎ
  • 추후 후원이 더이상 필요없다고 판단되면 스파임대 회수를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간접적인 지원

곰돌이 제작자 @blockchainstudio 팔로우나 유튜브 (https://youtube.com/economicstudio) 구독하기 구독 바로가기 링크

everysteem과 gomdory

원래는 아이디를 모든 글, 즉 댓글 역시 소중하다란 취지에서 @everysteem으로 하려했습니다. (allsteem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물론 allsteem을 응원합니다.) 하지만 댓글하면 먼저 떠오르는 '재미'란 측면에서 좀 더 친숙한 @gomdory를 쓰기로 했습니다. 스팀잇에 다양한 곰돌이들이 이미 있는데요. 그래서 좀 망설였지만 어차피 이미 다양한 곰돌이가 있으니 오히려 부담없이 쓰기로 했습니다. 헷갈리시면 '곰도뤼~'로 불러주세요ㅎㅎ 참 gomdori랑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누가 예전에 만들어놓고 안쓰는듯ㅠㅠ "i"가 아니라 "y"입니다. @gomdory 곰도뤼~

곰돌이가 하나의 시작이 될 수도 있습니다. @everysteem은 곰돌이 뿐만아니라 제가 스팀잇에서 무언가 한다면 해당 소식을 소개하거나 또 자유롭게 다른 스팀잇 내의 프로젝트를 소개(리스팀/ 리뷰 등 작성)하는 계정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취지는 따로 다음에 글을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공지사항

아쉽게도 모든 계정이 가입신청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가입신청 전에 곰돌이 가입과정이나 취지에 대한 부연설명: 곰돌이 가입 관련 공지과 해당 글에 링크된 글을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곰돌이 비슷한 서비스로 dustsweeper라는 유료 서비스가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에 유료로 가입하실 생각이 없으시다면 곰돌이도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될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제가 이 글이나 곰돌의 글의 댓글을 매일 또는 모두 확인 할 수 없는 점 이해 부탁드리고 확인했어도 만약 본문에 이미 설명된 내용이거나 지나치게 무성의한 댓글 등, 기타 가입이 안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특히 신고하지 않은 부계정 신청등 모으면 큰 돈이 되는지는 몰라도 정말 좋은 취지로 재미있게 시작한 일 그 작은 돈 때문에 서로 감정 상하는 일 없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 안내된 내용(예: 지금도 신청가능한가요? 어떻게 신청하죠? 등)에 대해서는 답변도 안 읽으실 것 같아^^ 굳이 답변드리지 않으며, 그런 무성의한 질문이나 신청의 경우 곰돌이의 취지 한번 안 읽어보셨으리란 판단하에 13주간(파워다운 기간에서 영감을 얻음^^) 신청 대기기간을 가지겠습니다^^ 13주 생각보다 금방 옵니다! 곰돌이를 그저 보상 주는 기계쯤으로 여기는 신청자분들이 종종 있어서 불가피하게 도입한 제도이니 널리 이해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s

Sort byBest